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확대하기
  • 축소하기
  • home

클리닉

골반 재활 클리닉

진료과 전체보기 관련 클리닉보기
  • 클리닉 소개
  • 의료진 소개

클리닉 소개

[골반 재활 클리닉]
Penile & Bladder Rehabilitation Clinic

골반 수술 후 배뇨 장애
하부요로에서 요저장과 배출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신경은 모두 골반강을 경유해 방광과 요도와 같은 표적기관으로 연결됩니다. 골반강의 말초신경들이 그물망 모양으로 모여있는 것을 골반신경총이라고 하는데 이는 직장의 바깥쪽 벽에 위치해 직장암 수술이나, 근치적 자궁절제술에서 림프절절제술 시에 손상 받게 되며 전립선 암의 경우 수술 후 요도 괄약근의 손상이 동반되어 위의 배뇨장애와 요실금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신경총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신경인성배뇨장애의 빈도는 수술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복회음절제술 후 20-68%, 근치적자궁적출술 후 16-80%, 전방절제술 후 20-25%, 직장절제술 후 10-2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손상에 의한 배뇨장애는 손상범위와 검사 시점에 따라 빈뇨와 뇨절박이 생기는 배뇨근 과반사부터 요의가 없어 소변을 누지 못하는 배뇨근 저반사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시간이 자나면서 배뇨장애가 안정화되지만 16-20%의 환자에서는 요폐나 요실금, 요속의 저하, 요주저의 증상이 남을 수 있어 수술 전후에 배뇨 기능을 확인하여 조기에 재활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뇨 장애의 진단과 치료
수술 후 도뇨관을 제거했을 때 소변을 보았다고 해서 정상적인 배뇨기능으로 돌아왔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본인이 느끼지 못하는 사이 배뇨 후 잔뇨량이 점점 늘어나 방광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비뇨기과 외래에서 시행하는 요속 검사와 잔뇨량 검사를 통해 정상적인 배뇨 형태를 보이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술 후 신경손상으로 인한 급성요폐가 발생했다면 청결간헐적도뇨법이 가장 좋은 치료방법입니다. 간혹 정상 배뇨 기능이 돌아오기까지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지만 2-3개월까지 배뇨 곤란 증상의 호전이 없다면, 요역동학 검사와 같은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전립선 비대증, 여성의 경우 요실금이나 과민성 방광과 같이 술 전 기저 질환이 있었다면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어 감별을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골반 수술 후 성기능 장애
골반 장기에 암이 발생한 남성들은 다른 부위에 비해 성기능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성기능 장애가 흔히 발생하는 악성 종양은 방광암, 대장암, 전립선암, 직장암이 있습니다.

조기 진단을 통해 암의 호발 연령이 낮아지는 요즘, 수술로 암이 완치되더라도 남은 인생을 성기능 장애를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면 삶의 질은 현저히 떨어질 것입니다. 전립선암의 경우 성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신경보존 술식을 시행하더라도 성기능 회복율은 16-86%로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으며 이 또한 완전한 회복까지는 18-46개월 가량의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골반암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성기능 장애로는 발기 부전, 극치감 장애, 성욕구 저하, 성교시 통증 등이 있으며 특히 발기 부전이 수술 후 발생하는 이유는 신경과 동맥의 손상, 음경조직의 섬유화, 혈관 기능부전 등이 알려져 있지만 이런 환자분들을 위한 성기능 재활치료나 성기능보존 프로그램이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생소한 실정입니다.

수술 후 시간이 지나면서 신경이나 혈관이 새로 재생된다면 성기능이 회복될 가능성이 있겠지만, 오히려 조기에 재활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음경조직이나 혈관이 섬유화되어 영구적인 성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경 재활 치료란?
음경 재활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치료는 앞서 언급한 원인의 교정을 위해 음경해면체조직의 산소화, 내피세포 기능 보존, 신경손상 후 발생하는 음경의 구조적 변화 예방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 약물치료 (PDE5 억제제)
약물 치료는 사용이 간편하고 음경 신경 후 내피세포와 해면체 보호효과, 해면체 산소화 유도의 효과가 있어 흔히 사용됩니다. 특히 전립선 절제술을 시행 받은 환자에서 매일 또는 필요 시 복용해 발기능이 회복된 보고가 있어 신경보존수술을 시행한 환자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질산염제제와 같은 절대적인 병용금기 약물이 있고 두통, 어지럼증, 코막힘증과 같은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 후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2. 해면체 주사요법
해면체내 직접 약물을 주사하는 요법은 약물 치료에 비해 비용은 낮으나 주사요법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고, 통증이 수반되어 약물 치료와 보조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3. 진공압축기
진공압축기는 사용이 간편하고 음경의 위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으나 단독치료로 음경재활에서의 증거는 아직 불충분합니다.

4. 복합요법
이외 신경영양물질, 성장인자 등과 같은 신경조절자를 이용한 치료법이나 줄기세포를 이용한 신경 재생 치료 등이 연구 중입니다.


해외 여러 보고에 의하면 약물 치료를 비롯한 음경 재활치료를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혈행 개선이나 음경 평활근의 회복에 도움이 되었다는 내용이 발표되고 있어, 수술 후 발생하는 성기능 장애가 시간이 지날수록 영구적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 이 름 : 김세웅 교수
  • 직급/직위 : 교수, 성의산학협력실장, 성의교정 후 ...
  • 전문분야 :
  •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