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확대하기
  • 축소하기
  • home

클리닉

브이백(VBAC) 클리닉

진료과 전체보기 관련 클리닉보기
  • 클리닉 소개
  • 의료진 소개

클리닉 소개

브이백이란 무엇인가요?
 브이백이란 예전에 제왕절개 했던 산모가 자연분만을 시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한번 제왕절개를 받았던 산모들은 다음 번 출산도 반드시 제왕절개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부터 미국, 유럽 등지에서 기존에 제왕절개를 받았던 산모들도 비교적 안전하게 질식분만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점점 브이백 분만이 성행하게 되었습니다. 브이백이 증가하게 된 것은 제왕절개 시술 방법의 발전으로 진통 중 자궁 파열을 겪는 위험이 과거에 비해서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산모들이 질식분만을 선호하는 이유는 수술로 인한 통증과 복강 내 장기들의 유착 등의 합병증을 피할 수 있기도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분만한 아기를 바로 안아보고 젖을 물려 볼 수 있으므로 엄마와 아기의 애착관계 형성에 좋은 영항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VBAC 분만은 반복 제왕 절개 수술에 비해서 태아와 산모에게 심각한 합병증을 남길 수도 있으므로 담당 의사와 잘 상의해보아야 합니다.


브이백을 하는 산모들이 많이 있나요?
미국의 2002년 통계를 보면 기제왕 절개 산모 중 12.6%가 브이백 분만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브이백 출산이 증가되고 있으나 미국보다는 낮은 상황입니다.


누구나 브이백을 할 수 있나요?
브이백 성공을 위해서는 다음의 두 가지가 중요합니다. 자궁파열 없이 산모와 태아 모두 안전해야 되고, 또 질식 분만 자체를 성공할 수 있어야겠지요.
제왕절개 시술 시 최근의 통상적인 자궁절개 방법은 횡절개이므로 대부분은 브이백의 금기가 아닙니다. 다만 태아가 횡위로 있었거나, 조산, 전치태반, 응급수술로 제왕절개를 했던 경우에는 세로절개나 T-자형 절개를 했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안전한 브이백을 위해서는 이전 제왕절개를 받았던 병원에 문의를 해보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다음의 산모들은 브이백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제왕절개를 한 번만 받았고, 하부 가로절개 방식이었던 경우
- 넉넉한 골반
- 자궁 근종 수술 같은 자궁 절개 수술의 경험이 없는 경우
- 응급 제왕절개수술을 시행 할 수 있는 시설 및 의료진이 있는 병원에서의 분만

산모:자궁파열(0.7%),무증상의 자궁 벌어짐(0.7%),자궁 적출(0.5%),수혈(3.2%),사망(0.04%),태아:사망(0.03%),허혈성 뇌병변(.08%),대사성 산증(0.2%)다음과 같은 경우는 브이백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두 번 이상 제왕절개 수술을 받았던 경우
- 제왕절개 수술 시 자궁을 세로 또는 T 자형으로 절개한 경우
- 제왕절개 수술 이외에 자궁 수술을 받았던 경우
- 두 번 이상 제왕절개 수술을 받았던 경우
- 질식분만 자체가 어려운 상황:  전치태반, 둔위임신, 쌍둥이, 남성형 골반


브이백을 할 때 어떤 점이 위험합니까?
대부분 큰 위험 없이 성공적인 분만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드물게도 기존에 자궁절개 했던 부위가 자궁 수축 시 힘을 받아서 파열 될 수 있습니다. 자궁이 파열되면 태반이 자궁에서 떨어져서 태아에 큰 위험이 생기거나, 산모도 대량 출혈로 사망 할 수 있는 무서운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브이백 중 산모와 태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산모 태아
- 자궁 파열 (0.7%)
- 무증상의 자궁 벌어짐 (0.7%)
- 자궁 적출 (0.5%)
- 수혈 (3.2%)
- 사망(0.04%) 사망 (0.03-0.17%)
- 허혈성 뇌병변(.08%)
- 대사성 산증(0.2%)
 

브이백을 성공 가능성은 얼마나 되나요?
병원 마다 차이가 있으나 60-80% 정도 됩니다. 성공적인 브이백 분만을 미리 정확히 예측하기 힘들지만 일반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성공율이 떨어집니다.
- 40주가 지나도 자연 진통이 발생되지 않은 경우
- 산모 고도비만
- 태아 예상 체중 4kg 이상
- 협골반
- 처음 분만과 19개월 미만의 터울
다음의 경우에는 성공율이 더 높습니다.
- 제왕절개 외에 자연분만의 경험이 있는 경우
- 자궁경부가 거의 다 열린 상태에서 태아 곤란증으로 응급 제왕절개술을 한 경우


첫아이 수술 시 진통을 겪다가 진행이 안되어 제왕절개를 했습니다. 브이백이 가능한 가요?
성공적인 자연 분만의 열쇠는 태아 크기가 골반 크기에 적당한가, 태아의 위치와 골반으로 내려오는 방향이 적절한가 태아 머리가 골반에 어떻게 적응하는가, 산모가 힘을 잘 주는가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첫 아기 때 자연 분만에 실패했다 해도 이번에는 성공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골반이 유난히 작은 산모인 경우에는 자연 분만이 실패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담당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산모의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어려운가요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산모는 브이백 성공율이 낮으나 이 경우는 몸무게 300파운드 (135kg)이상인 경우나 체질량 지수가 30이상의 고도비만인 산모들입니다. 대부분은 브이백 시도가 가능하겠습니다.


나이가 많으면 브이백이 어렵다는데 맞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고령산모에서 자궁 파열 위험이 증가되는 것은 아닙니다. 최근 들어 출산 연령이 증가됨에 따라 35세 이상의 산모들이 브이백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예전 수술한 병원에서 어떤 서류를 가져와야 하나요
- 수술 기록 – 자궁 절개의 방법. 수술 시 특이 사항
- 제왕절개의 이유
- 분만 진행 기록 - 분만 진통을 하다가 수술을 하게 된 경우에는 자궁 경부의 개대, 하강정도, 진통 시간을 얼마나 겪고 제왕절개를 하게 되었는지 알면 도움이 됩니다.
 

의료진 소개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