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확대하기
  • 축소하기
  • home

클리닉

불임 클리닉

진료과 전체보기 관련 클리닉보기
  • 클리닉 소개
  • 의료진 소개

클리닉 소개

피임을 하지 않고 부부가 정상적인 성관계를 유지하는 데도 불구하고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불임이라 합니다.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하는 부부에서 1개월 내에 임신이 될 확률 25%, 6개월내에 임신이 될 확률 70%, 1년 내에 임신이 될 확률 85%, 그이후에 추가로 임신이 될 확률 5%입니다.

 

따라서 불임시에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빠를수록 유리하므로 1년이 지나도 임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불임 크리닉에서는 불임 부부에 대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불임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해 드립니다.

 

불임의 종류와 원인


불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며, 그 하나는 일차성 불임으로 단 한번도 정상적인 임신을 하지 못한 경우가 속하며, 다른 하나는 이차성 불임으로 이전에 정상적인 임신이 있었지만 불임이 된 경우입니다.


불임의 원인은 크게 여성쪽 원인, 남성쪽 원인, 양쪽 모두 이상이 있는 경우, 양쪽 모두 아무 이상이 없는 경우로 나눠집니다. 정확한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인해야 치료도 가능합니다.

 

불임의 진단


남성불임검사가 방법이 쉽고 간단하므로 불임 검사시에는 남성이 먼저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남성 불임검사로는 정액 검사, 정밀 형태 검사, 항정자항체 검사, 호르몬 검사 등이 있습니다.
여성불임검사는 한 번에 모든 검사가 이뤄지는 것이 아니며 여성의 생리 주기에 맞춰 진행됩니다. 생리 시작일을 기준으로 2-3일 째에 내원하시면 불임검사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습니다.

 

여성검사 내용


- 부인과적 진찰과 질식 초음파검사
- 자궁경부암 검사와 질 세균 검사
- 기본 혈액검사, 요 검사, 일반혈액검사, 혈액형 검사, 혈청 검사, 만성 질환검사, 성병검사
- 생리 시작 2-3일째 : 호르몬 검사
- 생리 2-13일 : 자궁난관 조영술 : 난관 개통, 난관 수종, 자궁내 유착이나 기형 여부를 알아봅니다.
- 배란 1-2일 전 : 자궁경부점액 검사 및 성교후 검사 시행
- 생리 2-3일 전 : 자궁 내막조직 검사 : 난소호르몬의 변화에 대해 자궁내막의 주기적인 반응을 관찰하여 배란의 유무, 황체기 결함과 자궁내막 결함 등을 진단합니다.
- 생리 후 2-3일 : 자궁경 검사
- 그 외에, 배란 초음파 검사 및 복강경 검사 등을 시행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