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확대하기
  • 축소하기
  • home

클리닉

인크레틴 클리닉

진료과 전체보기 관련 클리닉보기
  • 클리닉 소개
  • 의료진 소개

클리닉 소개

[ 인크레틴 클리닉 ]

당뇨병은 국민병입니다. 우리 나라의 20~79세 성인의 약 8%가 당뇨병을 않고 있습니다. 해마다 새로 당뇨병으로 진단 받는 사람이 30만 명 정도이고 당뇨병의 치료 및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이 전체 건강보험의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의 자연사
그러나 당뇨병은 오래 앓을수록 혈당 조절이 점점 나빠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약이 점차 늘고상당수에서 인슐린 치료를 받을 정도로 진행됩니다.  현재까지는 기존의 어떠한 약제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이러한 당뇨병의 진행을 낮출 수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세포의 양이 줄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크레틴이란 무엇인가?
최근에 개발된 인크레틴은 음식을 먹으면 소장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음식을 먹으면 췌장을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 양을 증가시키며 항 인슐린 작용을 하는 글루카곤을 억제하여 인슐린의 작용을 정상화 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인크레틴 유사제(GLP-1 agonist) 와 인크레틴 분해 억제제(DPP-IV inhibitor)가 치료제로 개발되어 FDA 에서 승인되어 약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식약청의 허가를 받아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약제는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기전 자체가 혈당에 의해 자극되어 나오는 인슐린의 분비를 증진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저혈당이 적고, 기존의 약제가 메포르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체중을 증가시키는 부작용이 있었던 반면 이 약제는 체중을 증가시키지 않고 오히려 인크레틴 유사제인 경우 체중 감소시킵니다. 또한 동물 임상 시험에서 당뇨병의 근본 원인이며 진행시키는, 베타 세포 양 감소를 억제할 가능성이 시사되어 병인 치료에 대한 가능성도 시사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치료는 인슐린 감작성을 늘리거나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한시적으로는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 세포 감소를 막지 못해 궁극적으로 치료 실패로 계속적으로 약물을 증진시키거나 인슐린 치료 및 용량 증가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인크레틴제 사용을 통해 근본적 병인인 베타 세포 감소를 막을 수 있다면, 혈당 조절의 지속적인 치료 실패 및 악화 경과를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이 시사된다 할 수 있습니다.

인크레틴 클리닉, 왜 시작되었나?
인크레틴 클리닉은 이러한 획기적인 새로운 치료제인 인크레틴 치료제에 발 맞추어 환자를 단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인크레틴이 좋은 약이기는 하지만, 누구나 인크레틴 치료의 대상자가 되지는 않습니다. 베타 세포 기능 감소가 이미 진행된 경우, 인슐린 분비 유지되나 인슐린 저항성이 큰 경우 또는 이미 장기적으로 인슐린 치료를 하고 있는 환자 등 일부의 경우에서는 사용하여도 큰 효과를 볼 수 없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인크레틴 치료 전 좋은 효과가 예상되는 대상자 선정 및 이를 위한 환자 개개인의 전체적인 베타 세포능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당뇨병 클리닉보다 인크레틴 치료에 초점 맞추어진 집중 클리닉이 별도로 필요, 환자에 맞는 맞춤형 진료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크레틴 클리닉 , 어떤 치료를 받을 수 있나?
환자의 개개인의 당뇨 진행도를 파악, 인크레틴 치료제 사용 여부를 결정 받을 수 있습니다.  진행된 당뇨병의 경우, 당뇨 클리닉으로 연계 적합한 치료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인크레틴 치료제를 사용 후 장기적인 치료효과로 베타 세포능 회복 및 합병증 발생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의 대상이 되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 강남 성모 병원에 연계된 여러 임상 시험에 참가할 기회를 제공 받아 무료 투약의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서양의 경우 고도 비만 환자가 많아 비만대사 수술이 1980 년대 이후 시행되어 체중 감소 뿐 아니라 대사 질환에 좋은 성적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예상치 못했던 당뇨 완치 (약 80- 90 %)가 알려지면서, 비만한 당뇨 환자의 획기적인 치료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서울성모병원에서는 비만 대사 수술 임상 시험 진행 중으로 5명의 선정된 환자의 경우 비만 대사 수술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의료진 소개

  • 이 름 : 조재형 교수
  • 직급/직위 : 부교수, 가톨릭U-헬스케어사업단장, ...
  • 전문분야 :
  • 자세히보기